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 열린마당 > 공지사항

정치적 목적 또는 성향이 있는 글이나 특정종교·기관·단체·특정인을 비방, 비하하는 글,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및 음란물, 도배성게시물 등은 사전 동의없이 삭제되오니 양지하시기 바라며, 게시자는 게시물등록에 의해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대해 민.형사상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게시물 등록은 각 미술관 혹은 기념관에서만 가능합니다.
게시물 상세보기
[공지] 기증소장품전 <향연 : 기당을 만들어온 사람들>
작성자 : 기당미술관 작성일 : 2019-02-26 조회수 : 464

 

서귀포시 공립미술관(기당미술관, 이중섭미술관, 소암기념관)은 2019년 <예술의 두루나눔>이라는 슬로건 아래 공동으로 기증 작품전을 기획하였으며, 기당미술관 기증소장품전 <향연 : 기당을 만들어온 사람들>이 그 첫 포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기당미술관에 작품을 기증한 기증자분들에 대한 감사와 예우의 의미로 마련되었으며, 기획전시실 전체를 활용하여 50여점의 다양한 기증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1987년 개관한 이래 올해 32살을 맞이한 기당미술관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져 왔습니다. 미술관을 건립하여 서귀포시에 기증하신 기당 강구범 선생, 20여년이 넘게 명예관장으로 미술관 발전에 헌신하신 변시지 화백을 비롯하여 전시에 참여했던 수많은 작가들도 기당미술관을 함께 만들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분들은 기당미술관 소장품 660여점 가운데 200점 이상의 작품을 기증해주신 116명의 기증자입니다. 기당미술관 기증 작품의 특별한 점은 대부분 작가들이 본인의 작품 1~2점을 미술관 발전을 위해 기증했다는 것으로, 그들이 기당미술관에 얼마나 큰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향연(饗宴)>이란 ‘성대하게 베풀어 융숭하게 대접하는 자리’라는 의미입니다. 비록 요란하고 떠들썩한 잔치를 벌이지는 못해도 기당미술관을 만들어 오신 기증자분들을 향한 미술관의 마음은 언제나 성대하고 융숭함을 알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